아이언 샷의 다운 블로를 위해서 공의 위치가 관건

 

 

클럽별 스탠스의 차이에 대해 알려 드린 적이 있어요. 다시 한 번 요약해 얘기하자면, 미들아이언일 때 공이 스탠스의 정가운데에 오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기준이 되죠. 저는 클럽별로 공 위치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숏아이언은 중앙에서 반 개 정도 오른쪽, 롱아이언은 반 개 정도 왼쪽에 오도록 셋업하죠. 스탠스의 폭이 변화하는 것까지 생각하면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예요.

‘스택 앤드 틸트’ 스윙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다운 블로(Down blow)로 공을 때린다는 것이에요. 비록 롱아이언일지라도 볼을 왼발 쪽에 치우치게 두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만일 볼을 지나치게 왼쪽에 두면 다운 블로 궤도로 임팩트하기 위해선 머리도 같이 움직여야 할 테니까요. 스택 앤드 틸트 스윙은 머리의 움직임이 전혀 없어야 합니다.

준비가 잘됐다면 항상 똑같은 스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클럽이 길든 짧든 똑같은 패턴의 스윙을 하라는 뜻이죠.

제가 스윙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바로 스윙 리듬입니다. 언제나 일정한 리듬 안에서 스윙을 해야 볼을 정확하게 맞힐 수 있거든요. 박희영 선수는 샷을 할 때마다 속으로 ‘짜자앙~면’이라고 외치면서 리듬을 가다듬는다고 합니다. 저는 제가 좋아하는 남자 배우인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이름을 생각합니다.

백스윙을 할 때는 ‘저스틴’, 다운스윙 때는 ‘팀버레이크’라고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이죠. 숏아이언, 롱아이언 혹은 드라이버나 웨지까지도 이 리듬을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래야 항상 일정한 거리감과 임팩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흔히 롱아이언샷을 할 때 실수가 잦은 편입니다. 거리를 멀리 보내기 위해 스윙 리듬이 빨라지기 때문이지요. 클럽을 빠르게 휘두르면 공을 멀리 보낼 수 있다는 생각은 잘못입니다. 평소의 리듬보다 스윙이 빨라지면 임팩트가 부정확하게 되고, 공을 멀리 보내기는커녕 미스샷을 하게 마련입니다. 이는 숏아이언에서도 마찬가지죠.

왼발에 체중을 실은 채 스윙 내내 머리를 움직이지 않으면서 일정할 리듬을 지키는 것. 이게 바로 제 아이언샷의 요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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