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스웨이 없어야-머리고정

스윙할 때 몸의 상체가 좌우로 움직이는 것을 ‘스웨이(Sway)’라고 한다. 체중 이동과 함께 공을 효과적으로 가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스웨이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스웨이가 심해지면 공을 스위트 스폿(Sweet Spot)에 맞추기 어렵게 되고 스윙 플레인 역시 망가질 수 있다. 가장 치명적인 것은 중심축이 흔들리면서 공의 방향성이 나빠지고 거리의 손실을 보게 된다는 점이다.

골프 스윙에서 정확한 체중 이동은 대부분 하체에서만 이루어지며 상체는 척추 축, 즉 상체의 뒷부분이 중심이 되어 제자리에서 회전을 해야 한다. 머리는 가급적 움직이지 않고 얼굴만 옆으로 돌아갈 정도의 미세한 좌우 움직임 정도만 있는 게 좋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은 선수들처럼 몸이 유연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깨 회전에 신경을 쓰다 보면 어느 정도의 스웨이 현상이 생기기가 쉽다. 극심한 스웨이가 있는 골퍼라면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방지를 할 수 있다.

스웨이가 심한 골퍼들은 오른쪽 무릎을 스탠스 중앙 쪽으로 살짝 밀어준 뒤 스윙을 시작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작은 사진처럼 거울의 끝자락에서 백스윙을 했을 때 자신의 온전한 얼굴이 보여야 상체가 덜 움직인 스윙이다. [안성식 기자]

첫째는 백스윙을 시작하기 전에 오른쪽 무릎을 스탠스의 중앙 쪽으로 살짝 밀어주면서 그 반동으로 스윙하는 것이다.(큰 사진)

PGA투어의 비제이 싱이 항상 버릇처럼 쓰는 방법이다. 백스윙 때 오른쪽 무릎이 흔들리며 골반이 스웨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양손을 타깃 쪽으로 밀어주는 포워드 프레스(Forward Press)의 반동 대신 무릎을 이용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거울 앞에서의 스윙 연습이다.

골프 연습장에 대부분 설치돼 있는 거울 앞에서 백스윙을 해보면 자신의 스웨이 현상을 금방 체크할 수 있다. 요령은 이렇다. 거울의 우측 끝자락에서 약 5~10㎝ 정도 공간을 남기고 백스윙을 했을 때 거울에 자신의 얼굴이 없어져 버리거나 조금밖에 안 보인다면 스웨이가 심하다는 증거다. 일단 스웨이가 많은 골퍼라면 백스윙 때 골반이 옆으로 밀리지 않고 그 자리에서 회전하는 느낌으로 스윙을 해야 한다.(작은 사진) 그렇게 하면 거울에 남아 있는 자신의 온전한 얼굴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드라이버 에서 클럽 헤드 위쪽에 맞는 원인

골프스윙시 왼팔의 중요성

아이언 샷 앞땅(디봇)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