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킹의 시점은 백스윙이 시작되면서부터...

코킹은 올바른 스윙궤도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스윙의 궤도는 열차가 궤도위를 달리듯 정해진 길위로 잘 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둘째로 코킹은 파워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스윙때의 코킹의 유지는 클럽의 헤드스피드를 증대시켜서 비거리 증대에 효과가 있다. 코킹의 각을 유지할수록 거리는 증대한다.

세째로 코킹의 인간의 움직임의 자연스러운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코킹이 부자연스럽게 되면, 백스윙시의 몸통의 회전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손목의 힘을 필요로 하는 많은 스포츠는 이러한 손목의 꺽임 동작이 필요로 한다. 투구동작이나, 배구의 스파이크, 농구의 3점슛, 배트민턴의 스트로크등이 이러한 손목의 꺽임동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서, 파워를 최대로 나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코킹이 만들어지려면, 도대체 언제 어떻게 만들어져야하나 궁금해하는 골퍼들이 많다. 코킹의 시점은 바로 백스윙이 시작되면서 부터이다. 잘못알고 있는 골퍼들의 오류중의 하나가 백스윙이 허리부분에 왔을때부터 손목을 꺽어라라고 말하지만, 이러한 손목의 꺽임현상을 스윙궤도의 길을 부자연스럽게 만들어 늦은 코킹이 만들어지면서 백스윙의 탑에서 클럽이 웨이브지는 현상이 많이 발생을 하게된다.

이때 코킹이 완성되는 시점은 백스윙의 탑이 아니라 왼발이 지면에 평행이 되었을 경우이다. 이렇듯 백스윙시에 왼팔이 지면에 수평에 이루어졌을 경우에 클럽의 샤프트와 왼팔이 90도가 되어야한다. 이 때에 왼손의 엄지 손가락이 하늘을 가르킬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정확한 코킹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후에 이루어지는 것은 손목의 꺽임의 변화는 거의 없으며, 어깨의 회전으로만 나머지 백스윙의 탑이 완성된다고 볼 수있다.

다운스윙 시 코킹각을 유지하지 못하면, 비거리의 손실은 물론, 뒤땅이나, 탑볼등의 미스샷을 할 수 있다. 그립의 끝이 볼을 바라보면서 다운스윙을 유지하면서, 이때에 손목의 과다한 힘이 들어가면, 코킹각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염두해두자.

또한 힙의 턴이 코킹각의 유지의 관건이다. 힙의 턴이 멎저 이루어지면 상체가 먼저 돌아가지 않으므로 코킹이 그만큼 유지가 되는 것이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골프스윙시 왼팔의 중요성

드라이버 에서 클럽 헤드 위쪽에 맞는 원인

아이언 샷 앞땅(디봇)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