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f stance width 골프에서의 스탠스 넓이

어쩌다 한방 맞으면 장타가 나기도 하지만 대개는 슬라이스, 훅, 뒤땅 치기 등 미스샷이 심하게 난다. 이렇게 미스샷이 많은 것은 유난히 스탠스가 넓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스탠스가 넓어도 미스샷이 나는지. 질문한 내용을 보면 아직도 스윙의 원리를 잘 모르는 것 같다. 어쩌다 맞는 장타는 실력이 아니라 그야말로 우연히 맞은 결과다.
장타의 요건 중에 스탠스의 폭이 넓어야 한다는 것이 있다. 스탠스가 넓어야 하체가 안정되고 체중이동의 폭이 커서 힘이 실린 타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보자가 스탠스의 폭이 넓으면 체중이동이 어려워 뒤땅을 치지 않으면 오른쪽 어깨가 앞으로 나오면서 엎어치게 된다. 스윙은 상체와 하체가 조화를 이루고 균형있게 움직이는 원운동을 할 수 있을 때 공은 똑바로 멀리 날아가게 된다.
일반적으로 초보자는 클럽을 힘껏 휘두르려고 스탠스를 넓게 잡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면 오히려 충분히 허리를 돌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체중이동도 제대로 되지않아 손으로만 치는 스윙이 된다. 여러가지 미스샷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하체의 안정이라는 구실을 내세워 스탠스의 폭을 넓히는 것은 오히려 스윙을 부자연스럽게 만들뿐 이로울 것은 하나도 없다.

스윙은 그립을 잡고 있는 두 손과 팔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원운동이다. 이를 위해서는 체중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수평이동이 돼야 하고 양어깨의 선은 목표선과 평행이 돼야 한다.
골프스윙은 몸의 회전운동이기 때문에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어드레스 자세를 취하는 것이 선결조건이다.
그래야 스윙궤도가 일정하고 클럽헤드를 쉽게 스윙평면(Swing Plane) 위로 올려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골프스윙시 왼팔의 중요성

드라이버 에서 클럽 헤드 위쪽에 맞는 원인

아이언 샷 앞땅(디봇)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