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제 호텔을 예약해 볼까나..

www.asiarooms.com

 

www.hotelpass.co.kr

 

 

호텔 객실은 우선 침대의 개수와 방의 크기에 따라 싱글룸(Single Room 또는 싱글베드룸), 더블룸(Double Room 또는 더블베드룸), 트윈룸(Twin Room 또는 트윈베드룸), 스위트룸(Suite Room) 등 4종류로 나뉜다. 침실과 거실이 분리된 형태인 스위트룸을 제외한 객실에는 면적에 대한 국제 기준이 마련되어 있다.

싱글룸은 1인용 침대가 1개 있는 방이다. 한 사람이 투숙할 수 있는 작은 객실로 유럽이나 미주에서는 흔히 볼 수 있으나 국내 호텔에는 거의 없다.

 

싱글룸보다 크기가 조금 더 큰 더블룸은 2인용 침대(킹 또는 퀸 베드)가 1개 있는 객실로 부부가 사용하기 좋으며,

 

 

트윈룸은 1인용 침대가 2개 있는 객실로 동성 친구나 형제ㆍ자매의 투숙에 적합하다.

 

요약하면

 

싱글 : 혼자 자는 독방

- 트윈 : 2인실인데; 침대가 2개.

- 더블 : 2인실인데; 큰 침대 1개

- 도미토리 : 여러명이 공동 이용

 



스위트룸은 일반 객실보다 훨씬 크고, 침실과 응접실이 별도로 있는 특실을 말한다. 스위트룸은 디플로매틱(Diplomatic), 프레지덴셜(Presidential), 앰배서더(Ambassador), 로열(Royal), 프린스(Prince), 프린세스(Princess), 로즈(Rose), 릴리(Lily) 등 호텔마다 다양한 이름을 붙여 부른다.

기본 스타일의 범주를 벗어나거나 변형된 객실도 있다. 세미더블룸(Semi Double Room)은 싱글룸에 2인용 침대를 놓아 2명이 객실 하나를 이용하게 한 것으로 고객은 저렴한 가격에 투숙하고, 호텔 측은 싱글룸의 공간에 2명을 받음으로써 객실료를 더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싱글 침대를 들여놓고 세미더블룸이라고 부르는 곳들이 있으므로 예약 전 침대의 종류와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 낮에는 응접용 소파로 이용하고, 밤에는 침대로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스튜디오룸(Studio Room), 싱글룸에 보조 침대를 놓은 세미트윈룸(Semi Twin Room), 트윈룸에 싱글 침대나 보조 침대를 하나 더 놓아 3명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트리풀베드룸(Triple Bed Room), 1인용 침대와 2인용 침대를 하나씩 놓아 가족여행객이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하는 싱글-더블베드룸, 2인용 침대 2개를 설치해 부모와 자녀 2명이 함께 지낼 수 있는 더블-더블베드룸 등이 있다. 싱글 침대와 소파 침대를 1개씩 놓은 소파트윈룸(Sofa Twin Room) 또는 스튜디오트윈룸(Studio Twin Room) 등 일본 호텔에만 있는 객실 종류도 있다.

싱글-더블베드룸과 더블-더블베드룸은 흔히 디럭스 트윈(Deluxe Twin), 패밀리 트윈(Family Twin) 등으로 불린다. 또 헤드보드 하나에 싱글 침대 2개를 붙여놓아 친밀감은 높이고 취침 시에는 서로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할리우드룸(Hollywood Room)이 있다. 한국 호텔의 경우, 온돌 룸이 별도로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흔히 알고 있는 스탠더드룸(Standard Room)과 디럭스룸(Deluxe Room)은 어떤 것일까? 이런 객실은 일반 객실로 호텔 객실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객실을 스탠더드룸, 이보다 한 단계 위의 객실을 디럭스룸 또는 클래식룸이라고 부른다. 호텔에 따라서 스탠더드룸을 슈피리어룸 등 다른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스위트룸이 침실과 거실이 분리된 형태라면 이들 객실은 일체형이다.

호텔에서는 객실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른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서비스도 차별화하고 있다. 고가의 고급 객실을 사용하는 고객에게는 더 좋은 서비스가 제공되기 마련이다. 업무를 위한 컴퓨터, 초고속 인터넷, 팩스 등 각종 시설이 객실에 갖춰져 있고, 별도의 회의실과 전용 라운지가 있는 이그제큐티브 플로어(Executive Floor, 비즈니스 전용층)를 호텔마다 마련해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서울신라호텔의 객실은 슈피리어, 디럭스, 코너 디럭스, 그랜드 디럭스 등 일반 객실과 비즈니스 전용층 객실, 스위트 객실 등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디럭스룸(1박 정상 요금 37만 원, 세금 및 봉사료 별도)은 35㎡의 크기에 킹 베드 1개 또는 싱글 베드 2개가 놓여 있고, 거위털 이불, 헤어드라이어, 개인 금고, 욕실 소모품, 목욕 가운, 위성 TV, 냉장고와 미니바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 매일 2병의 생수와 티백 4종류가 제공되며, 피트니스클럽, 실내외 수영장 무료 이용, 초고속 인터넷, 휴대전화 무료 대여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그러나 같은 크기의 디럭스룸이라도 비즈니스층에 위치한 EFL 디럭스룸(1박 43만 원, 세금 및 봉사료 별도)에 숙박을 하면 사우나 무료, 신속한 체크인 & 체크아웃, 체크아웃 연장, 미팅룸 무료 이용, 라운지 조식 무료 제공, 라운지 해피 아워 서비스 이용 등의 서비스가 추가된다.

위치에 따라 객실을 구분할 수도 있다. 호텔 바깥쪽에 위치해 외부의 경관을 내다볼 수 있는 전망 좋은 객실은 아웃사이드룸(Outside Room), 호텔 내부에 위치해 바깥 전망은 전혀 볼 수 없는 방은 인사이드룸(Inside Room)이라고 한다. 인사이드룸은 대부분 아웃사이드룸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거나 단체 여행객을 안내하는 가이드, 호텔 직원용으로 사용하고 있어 일반 여행객이 이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또 객실과 객실 사이에 통하는 문이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이 이용하기 좋은 커넥팅룸(Connecting Room), 객실과 객실 사이에 문은 없지만 옆으로 나란히 위치해 있어 가족이나 친구끼리 여행 온 이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어드조이닝룸(Adjoining Room) 등이 있다.

객실에서 바라보는 전망에 따라서는 언덕이나 산을 볼 수 있는 힐뷰(Hill View) 또는 마운틴뷰(Mountain View), 호텔 내 정원이 보이거나 낮은 곳에 위치해 나뭇가지가 시야를 가리는 가든뷰(Garden View), 야외 수영장이 보이는 풀뷰(Pool View), 정원 내 호수를 볼 수 있는 레이크뷰(Lake View), 공원이 보이는 파크뷰(Park View), 골프장이 보이는 골프뷰(Golf View), 객실에서 바다가 부분적으로 보이는 파셜오션뷰(Partial Ocean View), 바다를 내다볼 수 있는 오션뷰(Ocean View) 또는 시뷰(Sea View), 바다와 객실 사이에 장애물이 전혀 없는 최고의 전망을 갖춘 오션프런트(Ocean Front) 등 종류가 무수히 많다.

흔히 휴양지에 위치해 '리조트'라 불리는 리조트호텔(Resort Hotel)의 경우 도심에 위치한 시티호텔(City Hotel)처럼 크기와 내부 시설, 전망이나 층에 따라 객실을 나눈다.

시티호텔에서는 가장 낮은 등급의 방을 슈피리어(또는 스탠더드)라고 부르지만 일부 리조트에서는 디럭스가 가장 낮은 등급의 객실이 되기도 한다. 리조트의 객실을 구분하는 공통된 기준은 없으며, 리조트마다 객실에 붙이는 이름도 제각각이다.

리조트호텔은 우선 형태에 따라 동남아시아 휴양지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신혼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빌라형 리조트와 가족 단위 여행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호텔형 리조트가 있다. 빌라형과 호텔형이 함께 있는 리조트호텔도 있다.

빌라형 리조트는 월풀 시설을 갖춘 자쿠지빌라(Jacuzzi Villa), 작은 수영장이 있는 하이드로풀빌라(Hydro Pool Villa), 4.5m x 2.5m 이상 크기의 수영장을 갖춘 풀빌라(Pool Villa) 등으로 나뉜다. 위치에 따라서는 바다에 세워진 워터코티지(Water Cottage) 또는 수상 빌라, 해변에 들어선 비치프런트코티지(Beach Front Cottage), 정원이나 숲 속에 위치한 가든코티지(Garden Cottage) 또는 가든방갈로(Garden Bungalow) 등이 있다.

이밖에 객실 베란다를 통해 곧바로 수영장으로 뛰어들 수 있어 공동 수영장을 개별 수영장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풀액세스룸(Pool Access Room)도 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골프스윙시 왼팔의 중요성

드라이버 에서 클럽 헤드 위쪽에 맞는 원인

골프 핸드 퍼스트 Hand first